본문 바로가기

몬테소리

6개월부터 9개월까지 몬테소리 교구 및 장난감 추천

반응형

6개월에서 9개월 사이 많은 아기들은 스스로 앉기나 잡고 서기를 시도하고, 조금씩 기기를 시도하기도 합니다. 특히 스스로 앉기 시작하면서 자유로워진 아기의 두 손을 이용해서 더 다양한 교구를 시도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시기의 아기에게는 크게는 대근육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자유롭고 안전한 환경과 아기의 소근육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구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이후 아기가 더 자랐을 때 많은 능력의 기초가 되는 소근육과 더불어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몬테소리 교구들을 이 시기부터 제안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기의 발달 수준과 관심사가 맞아떨어질 때의 이야기지만요.

 


테이블, 쿠션 등 잡고 설 수 있는 무게감 있는 가구

 

01


이건 따로 구매가 필요 없을 정도로 대부분 가정에 갖추어져 있는 교구(!) 이지요. 아기가 잡고 서려는 의지를 보이기 시작하면 아이가 주로 활동하는 공간에 무게감 있는 가구를 배치해주세요.

이때 가구는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아야하고 (아기가 섰을 때 허리 정도의 높이면 적당), 아기가 밀어서 쉽게 밀리지 않아야 합니다.


AMI (Association Montessori Internationale)의 공식 인증을 받은 Nienhuis의 교구 중에는 벽에 설치하는 거울+바가 이 목적을 위한 교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단


아이가 기는 데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새로운 챌린지로 계단을 제시해줄 수 있습니다. 집에 계단이 있다면 2-3 계단 정도만 막아두고 아이가 자유롭고 안전한 환경에서 올라가기를 연습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아파트에 사는데 계단이 어디 있냐! 싶으시겠죠. 저희도 아파트에 살고 있어 집안에 계단이 없는 관계로, 집에 있는 매트를 접어 소파에 붙여 아이가 기어서 계단을 올라가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처음에는 계단을 낮게 했다가, 아이가 익숙해지면 점진적으로 높이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계단을 너무 높게 만들면 아이가 쉽게 흥미를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기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소파 위에 올려두고 계단을 올라가도록 유도했습니다. 혹시나 떨어질수도 있으니 주변을 안전하게 해주고 항상 지켜보고 있어야합니다.

 


원목 달걀+컵, 원목 공+컵

 


원목 달걀+컵 혹은 원목 공+컵 조합은 양손을 사용하기 시작한 아기에게 제시해줄 수 있습니다. 아기가 아직 양손을 쓰는데 서툴다면 달걀이나 공만 탐색할 수 있도록 주는 것도 좋습니다. 달걀이나 공을 한 손에서 반대 손으로 옮기기 시작하면 그때부터는 컵도 함께 줍니다.

컵에 담겨있는 달걀이나 공을 컵에서 꺼내는 것부터 시작해서 나중에는 안정적으로 달걀이나 공을 컵에 담는 것까지가 이 교구로 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한 손으로는 안정적으로 컵을 잡고 눈으로 컵과 달걀을 보면서 반대 손을 움직여 달걀을 컵에 넣기까지 어마어마한 집중력과 소근육 조작 능력,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이 필요한 제법 어려운 활동입니다.

지금까지는 아기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교구이거나 (모빌), 단순히 손으로 잡고 탐색하며 관찰하는 교구가 대부분이었다면, 6개월 이상부터는 아기가 직접 조작하는 교구가 등장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부모님의 “모델링”이 중요해집니다.

모델링은 교구를 조작하는 법을 아이에게 보여주는 것부터, 올바른 생활 습관에 이르기까지 양육자가 아이에게 모범을 보이는 것을 뜻합니다. 모델링 방법에 대한 것은 별도의 글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상 영속성 상자

 


대상 영속성 상자는 달걀+컵과 함께 베베말랑의 첫 번째 몬테소리 교구이자, 베베말랑이 처음으로 마스터한 교구이기도 합니다.

이름 그대로 대상 영속성의 개념을 익히는데 도움을 주는 교구이자, 소근육 조작,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교구입니다. 대상 영속성은 어떤 대상이 보이거나, 들리거나, 느껴지지 않아도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6-9개월 사이 (특히 8-9개월쯤부터) 대상 영속성의 개념이 아기에게 조금씩 생기기 시작합니다. 대상영속성은 양육자와의 애착의 기본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구멍에 공이나 물체를 넣는 능력은 나중에 다른 교구에서도 계속 쓰이게 됩니다.



링 쌓기 (피셔프라이스)

 

처음에는 가장 큰 링만 제시합니다.


피셔프라이스 알록달록 링 쌓기는 몬테소리 교구는 아니지만, 몬테소리 스타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링쌓기 세트에는 큰 링부터 작은 링까지 크기 순서대로 5개 정도의 링이 있는데, 6-9개월 사이 아기에게는 아직 제일 큰 링 하나만 제시해주는겁니다. 처음에는 막대에 링을 끼워두고 링을 빼는 것으로 시작해, 나중에는 아기가 양손 혹은 한 손을 이용해 막대에 링을 끼울 수 있도록 합니다.

피셔프라이스 링 쌓기의 베이스는 평평하지 않고 오뚝이처럼 움직이게 되어있어서 아직 손 조작이 서툰 아기가 기울여서 링을 끼우기에 적합합니다.

이렇게 막대에 링을 끼우는 능력은 이후에 다른 교구에도 계속 쓰이게 됩니다.


3개월부터 6개월까지 몬테소리 교구 및 장난감 추천

 

3개월부터 6개월까지 몬테소리 교구 및 장난감 추천

아기가 태어난 직후부터 3개월까지는 모빌의 시기였다면, 3개월부터 6개월까지는 딸랑이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전까지는 눈으로 모빌의 움직임을 따라가며 수동적으로 시각 정보를 받아들

becomingmaman.tistory.com

3개월까지 몬테소리 교구 및 장난감 추천

 

3개월까지 몬테소리 교구 및 장난감 추천

출생부터 생후 1개월까지 아기가 태어나서 처음 몇 달 동안은 스스로 움직이지 못하고 누워있는 시간이 대부분이다. 아직은 손으로 어떤 물체를 잡아 입으로 넣는 등의 행동도 하지 못하기 때문

becomingmaman.tistory.com

 

 

사진 출처

더보기

키워드: 몬테소리, 몬테소리 교구, 몬테소리 교구장, 몬테소리 교육
https://www.nienhuis.com/int/en/infant-/-toddler-mirror-with-wooden-bar/product/3914/
https://www.nienhuis.com/int/en/3d-object-fitting-exercise/product/1612/
https://www.amazon.fr/Fisher-Price-Pyramide-Arc-en-Ciel-matériaux-GRF09/dp/B08FMQ6NLH/ref=asc_df_B08FMQ6NLH/?tag=googshopfr-21&linkCode=df0&hvadid=506961629403&hvpos=&hvnetw=g&hvrand=7341699890493991228&hvpone=&hvptwo=&hvqmt=&hvdev=c&hvdvcmdl=&hvlocint=&hvlocphy=9056239&hvtargid=pla-950357833823&psc=1

반응형